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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한국기독교인과 집단 상담의 관계성 연구 및 전망에 대한 고찰” / 교회 안에서의 집단 상담의 역할을 중심으로 본 (과목명: 교역 상담 세미나) / 순신대학교 목회 대학원 (1993/06/11) / By ..전문인선교 2022. 9. 22. 18:11
New Zealand / West Side Moru
“현대 한국기독교인과
집단 상담의 관계성 연구 및
전망에 대한 고찰”
/ 교회 안에서의 집단 상담의
역할을 중심으로 본
(과목명: 교역 상담 세미나)
/ 순신대학교 목회 대학원
(1993/06/11)
/ By Priscilla
1993/06/11
과목명: 교역 상담 세미나
교수명: 고병인 목사님
“현대 한국기독교인과
집단 상담의 관계성 연구 및
전망에 대한 고찰”
/ 교회 안에서의 집단 상담의
역할을 중심으로 본
제출자 (프리실라)
제출일: 1993/06/11
순신대학교 목회 대학원
목차
I. 서론 ———————————————————————————————————————--- 1
II.집단 상담의 개념 ——————————————————————————————————--- 1
A. 집단 상담에 대한 일반적 고찰 ——————————————————————————————2
1. 집단 상담의 정의 ——————————————————————————————————- 2
2. 집단 상담의 목적 ——————————————————————————————————-3
3. 집단 상담의 계획 및 구성 ——————————————————————————————— 4
B. 교회 안에서의 집단 상담의 핵심적 역할의 기능 ——————————————————————— 5
1. 교회의 특성과 사명 ————————————————————————————————-- 6
2. 교회 안에서의 집단 상담의 효과 ——————————————————————————— - 8
3. 성장적이고 치유적인 집단들의 창조 ——————————————————————————- 9
C. 현대 한국사회의 변천과 한국 기독교인의 성향 ———————————————————————10
1. 현대 한국 사회의 특성 ——————————————————————————————— 10
2. 현대 한국 기독교의 변천사와 한국 기독교인의 성향 ——————————————————— - 12
3. 한국 기독교인의 방향 모색과 집단 상담의 필요성 —————————————————————13
III. 결론———————————————————————————————————————15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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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현대 사회를 흔히 '다원 주의' (Pluralism) 사회라고 부른다. 이 용어는 정치적, 문화적, 그리고 사회적 체계들의 자율적이면서도 상호 의존 적인 다양한 집단들의 구성, 혹은 다양한 사회 제 요인들의 공존적 상황을 의미한다. 이 '다원 주의' 상황은 종교의 영역에서도 현저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많은 근대화된 사회들 에서는 종교가 다원화 되고 있는 것이 현대적 추세이다. 1) 우리나라 에서도 예외가 아님을, 교회 신앙 양태의 일반적인 경향과 그 흐름의 변천사를 통해서 이러한 현상을 속출해 낼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은 많은 문제를 야기 시켰으며
Bach(1981) “현대 생활애 있어서의 의미 상실, 소외, 분열 및 정신 건강...등의 문제에 대한 가장 효율적이고도 경제적인 해결책의 하나는 집단 상담이라.”고 하였다. 2) 사실 급변하는 산업 사회의 구조속에서 현대인들은 물질 만능으로 인산가치 상실, 고독, 소와감들을 경험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은 아니다. 따라서 교회에서의 집단 상담이 요청도고 있는 실정이다.‘
Pingelton’(1985) 은 이에 대해 ‘교회에서의 집단 상담은 양육과 치료에 있어 효과적이고 예방과 성장에도 집중적 효과를 제공한다.”고 답해 주었다. 3) 따라서 본고에서는 집단 상담의 필요성을 재 인식해보고 교회 안에서 이를 적용하여 한국 기독인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효율적인 방안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II. 집단 상담의 개념
집단 상담은 그 방법과 과정이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집단 상담의 그 역동적 상호작용애 대한 것을 설명하고 알기 위해서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4) 2. 역동적 상호 작용에 대한 것을 설명하고 알기 위해서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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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원규, ‘한국 교회 신앙 양태의 특성과 다양성’ (기독교 사상, 1987, 7) 343, p. 45
2) 김 선희, ‘집단 상담이 자존감과 타인 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 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1986, p.1.
3) 박 로진, ‘의미 요법적 집단 상담이 인생 목적과 신앙 생활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계명 대학교 교육 대헉원, 1991. P.11.
4) 전 영복, ‘기독교 상담학’ (서울 : 교회 교육 연구원, 1991), P. 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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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집단 상담에 대한 일반적 고찰
집단들은 새로운 회신자들의 융화를 위해서 연구를 위해서 그리고 선한 일들을 공동으로 함께 나누기 위해서 그리고 격려를 위해서 교육을 위해서 그리고 성경적으로 많은 합법적 목적들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5) 그렇다면 그 정의와 목적과 효과를 살펴보기로 하자.
1. 집단 상담의 정의
피에트로훼사 (J.J. Pietrofesa)등은 “집단 상담은 문제 지향적이고 교정적인 과정으로서 , 그것은 집단 상화에서 개인의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것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즉, 집단 상담은 “비교적 적은 수의 정상인들이 한 두사람의 전문가의 지도 아래, 상호 관계성의 역학을 토대로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개인에게 장애가 되고 문제가 되는 행동을 고정하고 보다 높은 수중의 발달을 이룩하지 위하여 이루워지는 하나의 녁동적 과정이다.” 라고 정의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집단 상담은 개인 적인 발달에 촛점이 있는 것이지, 일반 시사 문제나 현실적인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집단 활동이 결코 아니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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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이 E. 아담스, 김 용순역,’기독교 상담 교본’ (서울: 보이스사, 1982), P. 189.
6) 전 영복, ‘기독교 상담학’(서울 : 교회 교육 연구원, 1991), P. 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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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단 상담의 목적
상담은 개인으로 하여금 그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도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도움 주는 과정”이다. 집단 상담도 상담 활동인 이상, 개인 상담의 원리나 절차가 그대로 적용되는 것으로 본질에 있어서는 개인 상담과 다를 바가 없다. 차이가 있다면 집단의 역동(dynamics) 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7)
J. Wartres는 “집단 상담은 정상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참가자들에게 통합된 성숙, 현실의 인정, 행보, 사회성, 현실적인 목표, 적응성, 그리고 자신에 대한 책임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8) 고 했다. C. A. Mahler는 이와 같은 집단 상담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몇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9)
(1) 인간 존재의 의미를 추구하게 된다.
(2) 자신과 타인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자신감을 중가 시킨다.
(3) 자신과 타인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4) 적합하게 (Congruently) 느끼며 생각하게 된다.
(5) 효과적인 사회 활동을 중가 시킨다.
(6) 새로운 가치를 평가할 수 있게 되고 현재의 가치를 경험하게 된다.
(7) 안전한 정서적 분위기에서 감정을 추구하고 통제하게 된다.
(8) 자신의 행동에 책임 질 수 있게 된다.
(9) 중요한 타인 (부모, 교사, 동년 배, 친구, 목회자, 송도, 등 )과의 관계를 명확히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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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배 승애, ‘집단 상담 과정에서의 의사 소통과 집단 상담 효과에 관한 일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지 대학교 교육 대학원, 1977. P. 5.
8) Ibid., P. 5.
9) Ibid., P.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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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단 상담의 계획 및 구성
어떤 종류의 집단이라도 그 집단의 구성 목적에 따라 구성원이 선정되고 집단의 크기, 상담 시간의 길이, 상담 장소들을 결정하게 된다.
(1) 집단 구성원의 선정
집단 구성원을 선정하기 위하여 상담자는 먼저 집단 구쉉원이 되고자 원하는 내담자를 하나씩 면담을 하여 집단의 목표에 적합한 자를 확인해야한다. 그리고 연령, 성별, 과거의 배경, 성격등을 고려해야한다. 연령과 사회 성숙도에 있어서는 동질적인 편이 좋으나, 성은 발달 수준에 따라 고려하는 것이 좋다. 10)
Whiffacker(1970) 도 “이성과의 다양한 교제의 기회가 많은 집단 일수록 상담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11) 따라서 아동의 경우에는 남녀를 따로, 청소년 기 이상에서는 남녀가 섞인 집단이 더 바람직하다. 12) 핵심적인 것은 어떤 형태로 복합되어 집단이 구성 된다 할지라도 가능하다면 구성원들이 마음 편하게 자유로울 수 잇는 상황이 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3)
(2) 집단의 크기
Thomas & Fink (1963) 는 집단 상담에 대한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효과적인 집단 운영과 그 결과를 위해서는 집단의 크기로 신중히 고려하여야 할 것이라 하였다.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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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 영복, ‘기독교 상담학’ (서울 : 교회교육 연구원, 1991), P. 346.
11) 설 기문, ‘집단 상담이 대학생의 자아 실현에 미치는효과’ , 석사학위 논문, 계명 대학교 교육 대학원, 1981. P. 22.
12) 전 영복, ‘기독교 상담학’, (서울 : 교회교육연구원, 1991), P. 346.
13) 배 승애, ‘집단 상담 과정에서의 의사 소통과 집단 상담 효과에 관한 일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1977. P. 15.
14) 설 기문, ‘집단 상담이 대학생의 자아 실현에 미치는 효과’ , 석사학위 논문, 계명 대학교 교육 대학원, 1981. P.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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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의 크기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주장이 다르나 일반적으로 6명에서 12명의 수순이 보통이다. 집단의 크기가 너무 적으면 상호관계 및 행동의 범위가 좁아지고 각자가 받는 압력이 너무 커져서 오히려 비효율적이며, 집단의 크기가 너무 커지면 전적으로 참여할 수가 없게되고 각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15)
이 밖에도 집단 상담의 개념을 위한 집단 상담의 계획 및 구성으로서 언급해야할 것은 ‘집단 상담의 분위기’나, ‘집단 상담의 전체 시간 빈도 길이’-상담 시간, 상담의 형태 (완전 합숙제 (Total Residential), 부분적 -합숙제 (Partial Residential), 비합숙 -전일제 (Nonresidential Fulltime), 비합숙 -정시제 (Nonresidential Parttime), - ‘상담장소’, ‘집단의 조직성’등을 들 수 있겠으나 본고에서는 ‘집단의 구성원’과 ‘크기’를 다루어 보았다.
B. 교회 안에서의 집단 상담의 핵심적 역할의 기능
만일 교회가 “대중사회에서 창조적인 세표’가 되려면 교회는 사람들에게 기독교 공동체를 경험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튼 집단들은 교회의 교훈적이고 영감적인 목표들을 성취하는 데 있어서 결정적인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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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 영복, ‘기독교 상감학’, (서울 : 교회교육 연구원, 1991), p.346.
16) 하워드 클라인벨, 박 근원 역, ‘목회상담 신론’ (서울 :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사, 1987) P. 539.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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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그 핵심적 역할의 기능을 어떻게 교회 안에서 활용할 것인지 살펴보기로 한다.
1. 교회의 특성과 사명
교회는 왜 시작 되었는가? 그 대답은 예수님께서 승천 하시기 전에 자신을 따르는 자들에게 하셨던 마지막 말씀 속에 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분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17)
교회는 제자들을 삼아(복음 전도 의미) 가르치라는 지상 명령을 이행하기 위해 세워졌다. 이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도하신다. 그분은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는 방법을 알려 주셨고, 자신의 삶과 교훈을 통해서 기독교 신앙의 신학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측면도 우리에게 가르치신다. 예수님은 종종사람들의 개인적인 요구들에 관해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셨으며 또한 작은 모임을 자주 가지셨다. 사도 행전과 18) 사도들의 편지를 읽어보면 교회가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고 훈련하는 공동체 였을 뿐 아니라 치료 공동체 였다는 사실이 명백하다. 19)
따라서 이 모든 일들은 교회를 세우는데 필요한 은사와 능력을 부여 받은 믿는 자들의 집단 안에서 일어 난다. 즉 목사가 인도하는 집단으로서 믿는 자들이 위로는 하나님께 예배 드리고, 밖으로는 복음을 전하고, 안으로는 친교와 짐을 지는 것을 가르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한다. 이런 일들 중 하나가 빠지면, 그 집단은 균형을 잃고 또 믿는 자들은 불완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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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하워드 클라인벨, 박 근원 역, ‘목회상담 신론’ (서울 :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사, 1987), P. 539. 재인용.
18) 마태 복음 28:19-20.
19) 게리 콜린스, 피 천희.이혜련 역, ‘크리스챤 카운셀링’, (서울 : 두란노, 1984), P.P.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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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인간이 교회에 협력을 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교회가 갖는 툭수성이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교회애 보로를 구하는 이유중의 하나는 바로 지금 여기에 (Here and Now) 있기 때문이다. 교회란 회중으로서 함께 하는 사역하는 기독교 신자의 지역적인 그룹이다. 현재에도 필연적인 향위가 일어나고 있는데 즉, 공중 예배가 유지되고 있으며 복음이 선포되고 또 목회 보호가 행해지고 신자들의 훈련의 실천을 우한 길이 열려져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교회에 협력을 구하는 이유는 바로 -성실한 신자들에게 친교, 두 세계의 시민으로서 적절하게 삶을 사는 자세를 익히는 것을 보여주고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주시는 영원한 삶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하나님께 예배 드리고 싶고 모든 체제와 삶의 구조 속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고자 하는 욕망 때문에 교회에 나온다.
즉 교회에서 그들은 의미, 유용성, 용기, 비젼(Vision)의 확실, 친교를 통해서 강한 힘을 발견하여 갈구한다. 20) 그러나 오늘날의 많은 교회들이 핵심적인 약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레슬리[(Robert Leslie)는 “교회를 인간이 때때로 가장 깊숙이 관여하게 될 때 자유와 열린 마음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마지막 장소라고 하는 것은 상당히 아이러니칼 하다.”고 말했다. 21) 교회의 사역은 한 두 사람의 지도자나 혹은 소수 엘리트 그룹에 의해서만이 아닌 하나님의 백성 모두에 의해서 이루워져야 한다. 현대의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 모두를 교회 일에 참여 시키는 데에 더 큰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교회는 일종의 살아 있는 유기체이다. 살아 있고 성장하는 유기체 일수록 그 기관의 모든 지체가 다 함께 움직이고 상호 연관을 가지는 것이 교회가 가지는 특징이다.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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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W. 브리스터, 민 명소 역, ‘카운셀링과 정신 의학의 대화’ (서울 : 성광문화사, 1981), PP. 68-69.
21) 하워드 클리인벨, 박 근원 역, ‘목회상담 신론’ (서울 :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사, 1987), PP. 540-541.
22) 명 성훈, ‘교회 성장과 리더십’ (서울 : 서울 서적, 1992), P.P. 6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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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회 안에서의 집단 상담의 효과
Sweeten(1975) 은 ‘조직적인 인간관계 훈련 (Systematic Human Relations Training)을 교화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연구에서 돕는 집단으로서의 교회 기능에 대해서 “교회 집단은 단순한 훈련 집단이 아니라 비기독교인의 모임과 달리 성령의 역사로 치료하고 성정 훈련하는 측면에 영적 (Spiritual) 차원이 더해져서 더욱 유익 하다.(powerful) 즉 단순한 성장 이상의 기능을 기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에벳서 4:16)
반면에 여러가지 장애들이 만연하고 있는바 교회 지도자들은 교회 성장에 따르는 교인 수 증가에 관심이 더 있고, 교인들은 구속 받기 싫어하는 자유주의의 경향으로 피상적인 교제만을 하고 있다. 또 하나는 방관의 문제로서 성도간의 교제가 이루어 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교회 지도자 한 사람에게만 맡길 것이 아니라 교회와 집단으로서의 역향을 발해야한다. 따라서 이에 교회 안에서의 집단 상담의 효과를 든다면,
(1) 목사나, 평신도 상담자가 제한된 시간 내에 가능한 많은 사람을 도울 수 있다.
(2) 교회를 돌보는 직분을 더욱 폭 넓혀 주는 관건이 된다.
(3) 공식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오지 않는 소극적인 교인들의 발전을 돕는다.
(4) 참석자들의 상호간의 협조를 가능케하여 개별 상담에서의 거의 ‘받기’만 하는 관계와는 달리 상호간 ‘주기’도 하는 관계를 경험 할 수 있다. 23) 이 밖에도 각 개안에게 신뢰감과 자신감을 부여한다는 24) 유익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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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김 선희, ‘집단 상담이 자존감과 타인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1986. P.P. 11-12.
24) 전 영복, ‘기독교 상담학’, (서울 : 교회교육 연구원, 1991), P. 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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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공적이고 치유적인 집단들의 창조
조 다윗 목사는 왜 그의 교회가 치료의 메세지를 계속 해서 선포해야한지에 대해서 담대하게 고백한다. “우리 주님께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많은 사람의 질병을 치료하신 것은 치료야말로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보여주고 하나님의 구원을 사람들에게 가져다주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전파와 치유사역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 25) 바울 사도는 이 심오한 신학을 실제적인 분야에 적용시켰다.
로마서 8장 18-28절에서는 성경의 어떤 다른 부분에서 보다도 이 사실을 가장 심오하고 아름답게 다루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상처를 경험한 사람들을 변화시켜 치유받는 상담자들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치유란 하나님께서 재생시키는 은혜(Recycling Grace)를 사용하시어 우리를 고치시는 기적적인 일이다. 26) 이미 언급한바 기독교는 소 규모의 집단으로 시작되었다. 사도들의 가르침 위에 지여교회를 성장 시켰던 초대 교이들은 (A.D. 1-3C) 거의 모두가 교회의 돕는 집단으로서의 기능을 나타냈다. 즉 병을 고치고, 보존하고, 인도하고 상처난 인간관계를 치유시키는 일들이다. (Collins, 1976) 27)
집단 상담과 치료의 독특한 요소는 개인 상담이나 치료에서 주로 내담자가 ‘취해가는” (taking) 역할과는 달라 서로 “주는”(giving)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상담이나 성장 집단에 참여한 사람들은 자주 같은 모임(session)속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helper) 이 되기도 하고 도움을 받는 사람(helped) 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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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명 성훈, ‘교회 성장과 설교, (서울 : 서울 서적 1992), P.P. 81-82.
26) 데이빗 A. 씨맨즈, 송 헌복 역, ‘상한 감정의 치유’, (서울 : 두란노 1986), P. 172.
27) 김 선희, ‘집단 상담이 자존심과 타인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1986. P.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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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상하로 이존적인 집단의 분위기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의 삶 속에서 치료의 매체가 될 때 또는 더 나아사서 사람들에 의해 한 사람의 치유가 배양될 때 성장을 촉진한다. 따라서 개인적인 집단 구성원들의 성장은 하나님과 세계의 요청이라는 관계에서 이해되어져야한다. 이것이 나눔의 집단의 필수적인 내향적 측면에 균형을 잡도록 해 준다. 28)
C. 현대 한국사회의 변천과 한국 기독교인의 성향
현대인의 삶에 대한 덧 없는 태도와 운명론적 태도를 갖고 있으며 동조주의적 또는 집단주의적 사고방식이 있어 지신의 인격뿐만 아니라 타인의 인격도 부정하며, 개인의 의견은 무시하고 여러 사람의 의견에는 사로 잡히는 경향성을 띠고 있다. (Frank, 1969). 이런 현대인들에게 삶의 목적 의식과 의미감을 회복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29) 현대 한국 사회의 흐름은 어떤 맥락으로 시대적 변천과 함께 변화돠어 가는지 살펴보고 한국 기독교인의 성향과 신앙생활에 미치는 영향 및 집단 상담과의 관계성을 연구하여 바람직한 현대 한국 기독교인의 새로운 상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1. 현대 한국 사회의 특성
오늘의 한국사회는 그 어느 시대보다 빠른 속도와 다양한 변호를 겪고 있다. 특히 1960년대를 기점으로하여 한국이 경제는 고도 성장을 하면서 그 변화의 폭이 크게 확산되었다. 현대 사회의 산업화와 공업화의 과정은 인구의 도시 집중 현상을 낳아 한국의 전통적인 대 가족 제도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고 지난 30여년간 공업화 과정으로 인하여 도시화 현상 속에서 핵 가족화의 경향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러한 정황에 따라 이제 한국사회의 현실은 급격한 흐름 속에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가정 기능의 약화, 인간성의 상실, 정체감의 위기,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정신불안 중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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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하워드 클라인벨, 박 근원 역, ‘목회상담 신론’ (서울 :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사, 1987), P.P. 542-543.
29) 박 로진, ‘의미 요법적 집단 강딤이 인생 목적과 신앙생활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계명 대학원, 1991. P.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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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심리학지들은 핵가정에서 자란 어린이들이 대 가족 속에서 자란 아이들보다 정서적으로 덜 성숙하고 사회화가 덜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예컨대 현대인의 고립된 생활양식, 즉 가정에서부터 여성의 시회 진출로 인해 빚어지는 일들이, 인간 소외 현상을 낳게 되었고 이웃과의 유대관계가 차단되어 불건강한 요소를 지니며 살아가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물질 문명이 발달 하게되자 편의주의에 빠지게 되었고 과정을 무시한 결과에만 집착, 물량 주의와 황금 만능주의에 빠짐으로 도구적 퇘락 주의가 생활 속에 만연하게 되었다.
또한 산업주의의 분업화는 일의 능률과 기능회를 가져왔고 상대적으로는 사고의 빈곤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로서 개인주의, 이기주의가 생겨나게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이른바 인간성 상실과 함께 ‘정체의식의 위기’ (Crisis of Identity)를 맞게되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30)
인간성 상실의 시대라고 까지 규정할 수 있는 현대 사회의 변화는 교육 뷴야에서 상담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산업계 에서도 인간 관계 문제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31)
결국 경쟁 일변도의 생활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자신에 대한 일관성 있는 정체의식이 결여될 때 사람들은 방향 감각을 상실하고 생활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는, 가치관이 혼란 속에서 미래를 상실하게 되었다. 오늘의 현대인들이 점차 현실 도피적이고 비생산적이며 찰라적인 쾌락 주의에 도취되는 경향을 나타냄은 미래가 없고 인내심이없이 현재의 고통에서 즉각적인 해방을 갈구하는 정체의식의 위기에 직면해 있기 때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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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 영복, ‘기독교 상담학’, (서울 : 교회 교욱 연구원, 1991), P.P. 15-21
31) 제이 E. 아담스, 정 정숙역, ‘목회상담학’, (서울 : 총신 대학 출판부, 1981), P. 18 재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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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 한국 기독교의 변천과 한국 기독교인의 성향
1885년 4월 ‘언더우드’와 ‘아펜셀러’가 한국에 기독교를 처음 전파한 이라 100여년이 지난 지금 한국 교회는 세계 선교 사상 그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양적을 급격한 성장을 거듭해 왔다. 그 결과 한국의 기독교는 초창기에 종교성향이 강한 한국인의 생활 속에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가면서 많은 외세의 침략과 압박, 그리고 고난과 가난으로 점철된 어두웠던 시대의 한국인들에게 메세야적 소망과 위로를 주었고 큰 용기를 북돋아 주게 되었다, 32) 한국 기독교의 변천사를 되돌아보며 우리가 교회사, 특히 한국 교회사의 관점에서 그리스도교 신앙을 말할 때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것은 한국의 역사적 현실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예수에 대한 신앙고백을 역사적 현실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표현했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19세기말 한국이 전수받은 신앙 형태는 한 마디로 말해 경건주의적 이었다. 중세의 십자군적 사고가 경건주의에서 내면화, 정신화 된 것이 19세기 중엽에 극에 달했던 서구의 식민지의 물결을 타고 한국에까지 도달 했다는 것은 괄목할만한 것이다. 그러나 선교사들에 의해 보수주의가 형성되었고 근본주의적 신앙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19세기말에서 20섹 초를 교회사에서 ‘개화기’라고 부르게 되었는바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민족이 하나님의 자녀이며 민족의 개개 구성원이 평등하다는 자주적 이식과 함께 외세에 대한 투쟁과 대대적으로 새로운 민주적 국가 건설이라는 두개의 목표가 맞불려 돌아갔다. 그러나 일제 식민 퉁치하의 신앙 양식은 해방후 오늘에 이르기 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유발시켜 왔으며 각 시대마다 성숙한 신앙의 자세가 부볻하여 결국에는 한국 교회의 분열, 갈등, 적대시, 등의 결과를 낳게 되었다.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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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 영복, Idid, P.P. 19-21.
33) 손 규태, ‘한국됴회사의 관점에서본 기독교 신앙’ , (기독교사상, 1987.7), 343. P.P. 3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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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한국의 기독교는 한국인의 문화와 의식구조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쳐 온 전통적인 토속 신앙과 혼합 되면서 복음의 의미를 약화 시키고 많은 부정적 측면을 표출 시키고 있다. 그리고 그 부정적인 요소는 교회 전체에 드리워져 교인들의 신앙과 생활 태도에 가시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양식 있는 자들은 종교의 타락을 한탄하고, 중세 교회의 부패와 현대 교회의 타락을 비교하는가 하면 제 2의 종교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신학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지구의 종말과 심판이 가까왔다는 목회자 들의 설교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 기독교인들의 부정적인 측면들은 현대 사회의 어두운 요소와 상승 작용을 하여 기독교인들에게 불안, 죄책감, 정신적인 갈등을 더해주고 있는 현실을 나타내준다. 이는 현대 한국 기독교인들의 갈등을 더 해주고 있는 현실을 나타내 준다.
따라서 현대 한국 기독교인의 성향은 ‘토속적이고 샤머니즘 (Shamanism) 적인 신앙' , 기복 신앙, 신비주위 적 신앙, 행함이 없는 신앙, 이기적인 신앙, 물량주의적 신앙, 등을 선호하는 세속적인 신앙과 구분하기가 어려운 실정에 놓여져 있다. 이러한 신앙적 변천과 상황 가운데서 “오직 현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은 영적으로 성숙 하여져서 자신의 삶 속에서 온전히 행하며 그분의 뜻에 순종하고 그리스도의 품격을 나타내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덕을 세우는 삶이 되어야할 것이다.” 34) 는 자각이 시급하다.
3. 한국 기독교인의 방향 모색과 집단 상담의 필요성
현대사회의 심각한 양상을 직면하면서 기독교가 인류역사에 해결책을 제공해 주고 한국 교회의 앞날에 희망적인 방향을 제세해 주려면 우리는 다시 한번 우리의 자세를 점검해 보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1) 성서적 복음주의 적 신학을 확립 해야한다. - 기독교는 성서를 중심한 종교다. 또한 그 성서를 복음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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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 영복, Idid, P.P.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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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전한 토착화 신학이 수립되어야한다. - 한국에 있어 복음이 신비주의적으로 해석되고 이해되는 것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으나 이미 토착화된 복음을 그의 본질을 다시 찾는 작업을 해야한다. 토착화, 비토착화, 재 토착화의 과정이 반복될 때 올바른 토착화 신학이 형성된다.
(3) 바람직한 에큐메니칼 운동이 필요하다. -에큐매나칼의 본래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세게에 전달코자 모든 교회가 힘을 합해서 노력하자는 것이었다. 이 운동이 개인적 야심 달성이나 생활 수단으로 전락되면 안된다.
(4) 한국신학의 신학성 확립이 시급히 요구된다. - 한국교회는 신학에 대하여 두가지 오해를 하고 있다. 그 하나는, 신학을 신성시 함을로써 전통적으로 전달된 신학을 그대로 받아들이되 비판해서는안된다는 것과 그 다른 하나는 신학을 단순히 인간의 종교적 감정의 작품 이라는 생각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신학 영위의 4대 원칙을 둔다면 다음과 같다.
즉, (1) 성서에 대한 철저한 지식과 이해
(2) 그 성서애 대한 2,000년 해석사(신학사)에 대한 충분한 지식의 소유
(3) 내 안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에 대한 복종
(4) 나의 구체적이고 실존적인 결단이다.
(5) 인류 역사의 조종사로서의 신학이 되어야 한다.
신학이 신용을 잃은 것은 신학 자체에도 책임이 있으나 시대 정신의 잘못된 오리엔 테이션에서 오기도한다. 역사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시며 그 뜻에 복종하여 지상에 실현하려고 할 때 역사는 가장 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신학기 가르쳐야한다. 따라서 역사의 주인공이 자기라고 주장하는 현대인듥의 잘못된 인식을 지적해주고 납득하고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신학적 역사 철학을 발전시켜야한다.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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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이 종성, ‘신학적 역사철학을 기대하며’ (특집: 한국교회 100년을 검토한다. 기독교사상. 1980.1. (259), P.P. 2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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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에서 말하는 인간은 결코 고독한 , 또는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다. 이는 자기 충족적인 인간인 언제나 관계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고 자시 완성을 이루는 그런 존재이다. 그런 관계는 먼저는 하나님과의 수직적인 관계로서, 또 이웃과의 관계는 같은 하나님 안에서 한 형재가 되는 우애와 협조와 봉사의 관계이다. 그러므로 한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라고 하는 것은 기독교가 인간을 철저하게 인격적인 존재로 생각함과 동시에 사랑과 봉사를 중심하여 한 지체를 이루는 공동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뜻이다. 36)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한국교회와 기독교인은 잘못된 신앙관에 의해 고난을 겪어왔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1970년내 이후 부터 집단 상담에 대한 관심이 활발해져온 후 현대는 더욱 간절하게 교회내의 집단 상담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런 현실에 부응하여 결국, 집단(group) 은 목회 상담의 효과적인 통로가 되어왔다. 동시에 많은 사람과 만나게되는 집단 상담을 위해서는, 목사들에게 상담훈련을 시키고, 평신도들에게 역시 상담 훈련을 시키거나, 기독교 상담센터(Cheistian Counseling-Center) 설립을 추진 하거나 자주 평가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37) 고 본다.
III. 결론
지금까지 현대사회의 흐름과 현대 한국 교회의 변천사, 시대적 배겨엥 따르는 신앙적 풍조, 왜곡되거나 변질, 또는 치우쳐진 신앙을 전수 받았을 때 야기되는 문제들, 올바른 신학과 신앙의 부재, 그릇된 신앙자세 등에 대해 고잘해 보았다. 한편 집단 상담의 참 개념과 목적과 역할의 기능들을 살펴보면서 교회야말로 치료의 공동체며 개인이 갖는 소외감이나 정채의식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결정체임을 재 인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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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박 봉배, ‘기독교 윤리’ , (서울 : 종로 서적, 1987), P.101.
37) 게리 콜린스, 정 동섭 역, ‘교회 지도자를 위한 효과적인 상담’ (서울 : 두란노, 1984), P.P. 7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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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서 현대사회의 영향을 받은 현대 한국교회 안에서의 그리스도인들은 올바른 신학관을 정립하여 집단 상담을 동반한 복음의 사역자들로서의 긍지를 가져야할 것이다. 또한 집단 상담이 갖는 특별한 장점들을 살려서 한구 긱독교인의 앞으로를 향한 방향 모색과 집중적인 관심 속에서 새 시대를 여는 현대 한국 교회를 맞이하는데 공헌하는 기독인이 되야할 것이다. 이 점에서 집단 상담과 교회는 유기적인 관계안에서 긴밀하게 움직여 나가야함은 물론이며, 한국 교회에서의 상담의 역점을 한 개인의 내부문제에서 집단으로서, 깨어진 인간관계와 정채의식을 확립하는 방향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38)
이와 같이 교회 안에서 집단 상담은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의 요구를 해소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통로가 되고 또 그들을 치유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폭 넓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방편이 될 수 있기에 39) 더욱 큰 관심과 연구와 활성화 작업에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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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김 선희, ‘집단 상담이 자존심과 타인 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1986, P.12.
39) 전 영복, ‘기독교 상담학’, (서울 : 교회 교육 연구원, 1991), P.P. 3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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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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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선희, ‘집단 상담의 자존감과 타인 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1986)
박 로진, ‘의미 요법적 집단 상담이 인생 목적과 신앙 생활에 미치는 효과’ 석사 학위 논문, 계명 대학교 교육대 학원, (1991)
설 기문, ‘집단 상담이 대학생의 자아 실현에 미치는 효과’ 석사 학위 논문, 계명 대학교 교욱 대학원,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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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스 제이 E. ‘기독교 상담교본 ’ 김 용순 역 (서울 :보이스사, 1982)
씨멘즈. 데이빗 A.’상한 감정의 치유’ 송헌복 역 (서울 : 두란노. 1986)
콜라인벨. 하워드 ‘목회 상담 신론’ 박 근원 역 (서울 :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사, 1987)
- 글맺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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