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러너

나의 성장기151 / ‘라이프-러너’(Life -Learner) / 교사로서의 천직의 삶2 / 교직 생활기6

priscillanz 2022. 1. 3. 11:52

NewZealand / West Side           Priscilla

 

 

나의 성장기151

‘라이프-러너’

(Life -Learner)

 

/ 교사로서의 천직의 삶2

교직 생활기6

 

 

/ By Priscilla 

 

 

 

같은 수업의 내용을 가지고 

수업 시간에 들어가서 지루해서 

어떻게 가르치냐고?

 

 

 

누가 보면 그렇게 반복되는 수업이 

부담스럽고 지루할 일이지만

 

 

 

나는 같은 내용이나 마치 가르치는 

내용이 처음인 것 처럼 

 

 

 

그렇게 나 자신이 애시 당초 

'평생 학습자'(라이프 러너)

이기에...

 

 

 

무한 반복하는 일이어도 

 새롭게 겪는 일 처럼...

 

 

 

어떤 의무감을 가지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사가 그러하듯

새로운 마음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들어가서 

그들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곤 했다. 

 

 

 

그런데 그 학문에 대한 

부담과 의무감은 억지가 아닌 

즐거움의 연속이어서

 

 

 

내겐 어쩌면 그나마 그 당시에 

살아갈 의미와 존재할 가치가 

 컸던 것이 아니었을까 싶다. 

 

 

 

나는 수업 시간에서 오는 

일체감이 무엇보다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너무나 행복한 

순간이었음을 고백한다. 

 

 

 

지금 세월이

몇십년 지나 생각해 보면 

 

 

 

내가 대학 시절에 미련을 두고

가려 했던 방송 계통에서의 일들이 

 

 

 

다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그 당시 아나운서는 

결혼을 하면 그 직을 그만 

 두어야하고 생명력이

짧았던 것과 

 

 

 

아나운서의 역할은 앵무새 처럼 

누군가가 작성한 것을 읽고 

 

 

 

되 돌아 오는 반응이 없이 

허무하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일에 불과 하다면

 

 

 

교사라는 이 작업은...

학습자와 피 학습자와의 교류와

소통이 있고 배움에 대한

새로운 것을 알아 간다는 철칙?

 

 

 

'앏(understanding)

과 깨달음' 

 

 

 

어제까지 몰랐던 지식을 깨달아 

알고 삶에 무언가 변화가 온다는 

그 사실과 한편 그 이외에도 

 

 

 

가르치면 즉각 오는 

사제 지간에의 주고 받는 

교육적인 반응이 있기에 

내겐 그 가르친다는 일이

 

 

 

내겐 무엇보다 흥미로워 

천직이라 여기게 되었다.

 

 

 

 

- 계속 -

 

 

 

 

2021/12/06

 

 

/ By Priscilla